안녕하세요. 32개월 둥이맘 HaYe하예입니다. 최근 청약 시장이 과열되면서 당첨 커트라인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청약 당첨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청약 점수 계산법과 당첨 전략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청약 점수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약 점수는 무주택 기간, 부양 가족 수, 청약 통장 가입 기간 등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각 요소마다 점수가 부여되며, 이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합니다. 예를 들어, 무주택 기간이 15년 이상이고, 부양 가족 수가 3명이며, 청약 통장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 총 84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청약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60점대 후반에서도 당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어제자 최신뉴스된것을 살펴보면 * 좁아진 청약 문턱… “6인 가구 70점대 후반부터 안정권 예상” 이라는 헤드라인으로 뉴스가 나왔는데요, 서울 강남 3구와 용산구에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로또 청약 당첨 가능성이 더욱 낮아질 전망이라고합니다. 공급 물량 감소와 청약 점수 상승으로 인해 6인 가구 기준 70점대 후반 이상이 되어야 안정권에 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청약 예정 단지는 8곳 중 5곳에 그치며, 일부는 2026년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자신이 원하는 지역과 주택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지역의 청약 조건과 당첨 커트라인을 파악하고, 자신의 점수와 비교해봐야 합니다. 만약, 자신의 점수가 부족하다면, 추첨제나 특별공급 등 다른 방법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둘있는 저도 참 생각이 많아지네요. 이제 청약에대해 좀 같이 얘기해볼께요.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청약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청약 당첨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먼저, 청약 당첨을 위해서는 청약통장이 필요합니다. 청약통장은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납입하면 청약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요구하는 납입금액과 납입기간이 다르므로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또 아파트 청약은 가점제와 추첨제로 나뉩니다. 가점제는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등을 점수로 계산하여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당첨되는 방식입니다. 추첨제는 무작위로 추첨하여 당첨자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점제에서는 무주택 기간과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므로, 이 두 가지 요소를 최대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인기 있는 지역보다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한 지역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청약 점수제는 청약 당첨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이는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청약통장 가입 기간 등을 점수로 계산하여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이 당첨되는 방식입니다.
점수제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각 요소별로 정해진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합산하여 총점을 구합니다. 그리고 총점이 높은 순서대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세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번째는 무주택 기간으로, 1년 미만부터 15년 이상까지 총 32점이 배정됩니다.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두번째는 부양가족 수로, 0명부터 6명 이상까지 총 35점이 배정됩니다.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단, 부양가족은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된 세대원 중에서 만 19세 이상이고, 청약 신청자와 3년 이상 같은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은 청약통장 가입 기간으로, 6개월 미만부터 15년 이상까지 총 17점이 배정됩니다. 통장 가입 기간이 길수록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청약을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는 주택 유형별 청약 자격 요건입니다. 이는 지역, 주택 규모, 공급 방식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신청하고자 하는 주택 유형에 맞는 자격 요건을 파악해야 합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자격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국민주택:국가, 지방자치단체, LH 및 지방공사가 건설하거나 주택도시기금을 지원받아 건설·개량하는 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의 주택을 말합니다. 국민주택의 청약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 주택건설지역 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성년자(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 1세대 1주택 기준으로 공급하며, 중복청약 시 모두 무효 처리됩니다.
- 소득기준 및 자산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2.민영주택: 국민주택을 제외한 주택을 말합니다. 민영주택의 청약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해당 주택건설지역 또는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성년자(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 청약통장 종류와 가입기간, 예치금액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1인 1주택 기준으로 공급하며, 중복청약 시 모두 무효 처리됩니다.
청약점수는 청약신청자의 조건에 따라 부여되는 점수로, 청약 당첨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청약점수는 총 84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무주택 기간 : 32점 만점이며, 1년마다 2점씩 증가합니다. 무주택 기간은 청약신청자와 그 배우자의 무주택 기간을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단, 만 30세 이전에 혼인한 경우에는 혼인신고일부터 무주택 기간을 계산합니다.
2.부양가족 수: 35점 만점이며, 1명마다 5점씩 증가합니다. 부양가족은 청약신청자와 동일한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세대원 중 다음의 인원을 말합니다.
*배우자
*직계존속(부모님, 조부모님 등)
*직계비속(자녀, 손자 등)
*배우자의 직계존속(장인, 장모, 시부모 등)
이때,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은 청약신청자가 세대주여야 하며, 3년 이상 동일한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3.청약통장 가입 기간: 17점 만점이며, 1년마다 1점씩 증가합니다. 청약통장 가입 기간은 청약신청자가 청약통장에 최초로 가입한 날부터 입주자모집공고일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위의 세 가지 항목을 모두 고려하여 청약점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청약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인터넷 검색이나 금융기관의 홈페이지 등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청약통장 가입 기간 늘리기: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길수록 청약점수가 높아지므로, 가능한 빨리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무주택 기간 늘리기: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청약점수가 높아지므로, 주택을 소유하지 않는 것이 유리합니다.
3.부양가족 수 늘리기: 부양가족 수가 많을수록 청약점수가 높아지므로, 가족 구성원을 늘리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므로 출산을 계획하거나, 부모님을 세대원으로 편입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4.청약 지역 선택하기: 청약 지역에 따라 청약점수 커트라인이 다르므로, 자신의 청약점수에 맞는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기 있는 지역일수록 경쟁률이 높아 청약점수 커트라인이 높아지므로, 비인기 지역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청약 정보 수집하기: 청약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에게 맞는 청약 기회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청약 일정, 청약 대상 아파트의 규모와 가격, 청약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6.청약 연습하기: 실제 청약 신청 전에 청약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청약 신청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
청약 가점을 높이는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청약통장 가입 기간: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길수록 청약 가점이 높아지며, 최대 15년 이상(17점)까지 인정됩니다.
2.무주택 기간: 무주택 기간이 길수록 청약 가점이 높아지며, 최대 15년 이상(32점)까지 인정되고, 무주택 기간은 만 30세부터 계산되며, 30세 이전에 혼인한 경우에는 혼인신고일부터 계산됩니다.
3.부양가족 수: 부양가족 수가 많을수록 청약 가점이 높아지며, 최대 6명 이상(35점)까지 인정되는데, 부양가족은 주민등록등본에 등재된 직계존비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을 말합니다. 단, 직계존속은 3년 이상 연속해서 부양해야 하며, 자녀는 미혼이어야 합니다.
위의 세 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청약 가점을 계산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청약 가점이 높을수록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청약을 준비할 때 실수하기 쉬운 오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세대원 중복 청약: 세대원이 중복으로 청약을 신청하는 경우, 모두 무효 처리됩니다.
2.거주 지역 위반 청약: 거주 지역 제한이 있는 청약에서 해당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이 청약을 신청하는 경우, 당첨이 취소됩니다.
3.청약 일정 및 자격 요건 미확인: 청약 일정과 자격 요건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청약을 신청하는 경우, 당첨이 취소 될 수 있으므로 공고문을 꼼꼼히 확인 후 진행 하도록 합니다.
4.가점 계산 오류: 가점 항목을 잘못 계산하거나, 누락하는 경우 부적격 당첨자로 분류되어 당첨이 취소됨은 물론 1년간 청약 신청이 제한되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5.자금 조달 계획 미수립: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청약을 신청하는 경우, 당첨이 취소될 수 있음을 염두 해 두어야 합니다.
청약에 당첨되었다면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계약금 준비: 일반적으로 분양가의 10% 정도이며 현금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미리 은행과 상담하여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금액, 금리 등을 확인 하는것이 좋습니다.
2.자금 조달 계획 수립: 중도금과 잔금을 어떻게 마련할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때 대출 가능 여부와 대출 금액, 금리 등을 고려해야 하며, 세금과 기타 비용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3.입주 예정일 확인: 입주 예정일을 확인하고, 이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으며 기존 주택을 처분해야 하는 경우에는 미리 매매나 임대를 내놓아야 합니다.
4.서류 준비: 계약 체결 시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서류로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등이 있으며 각 아파트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 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은 준비를 철저히 하면 청약 당첨 후 원활하게 계약을 체결하고 입주할 수 있습니다.
청약신청부터 알아보고 당첨 후 까지를 세세히 알아봤는데요. 점점 어려워지는 내집마련의 꿈이 참 안타깝네요T^T.. 미리미리 철저히 준비해야하는만큼 최신청약뉴스를 놓치지말아야겠어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다른 정보들을 공유하며 글을 마칠께요.
육아와 살림이 예뻐진다 - HaYe하예 ♥
2024.12.24 - [HaYe 세상의모든일] - 서초·성동에서 시작하는 신혼부부 '미리 내 집', 청약 조건 알아보기
서초·성동에서 시작하는 신혼부부 '미리 내 집', 청약 조건 알아보기
서초·성동에서 시작하는 신혼부부 '미리 내 집', 청약 조건 알아보기안녕하세요. 31개월 둥이 육아맘하예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이런
hayebora.tistory.com
2024.12.11 - [HaYe 세상의모든일] - 공공기관 참여 모아타운 대상지 10곳 선정되었습니다!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공공기관 참여 모아타운 대상지 10곳 선정되었습니다!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공공기관 참여 모아타운 대상지 10곳 선정되었습니다!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안녕하세요. 쌍둥이 육아맘 HaYe하예입니다. 최근 서울시에서 공공기관 참여 모아타운 대상지를 발표했습니다. 서울
hayebora.tistory.com
a형 독감 검사비용 실비청구 가능할까? (2) | 2025.01.03 |
---|---|
새해엔 알뜰 쇼핑! 2025년 첫 서울사랑상품권 발행 소식 (3) | 2025.01.03 |
재미로 보는 띠별운세! 2025년 대박나는 띠 알아보기 (5) | 2025.01.01 |
놓치면 후회할걸? 2025년 1월 이마트 세일 ‘고레잇페스타’ 놓치지 마세요 (5) | 2025.01.01 |
13월의 월급 제대로 받자! 2024 연말정산 꿀팁 모음 (4) | 2024.12.24 |